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뉴스유형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 116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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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기업환경은 끊임없이,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업은 이러한 환경변화에 빠르게 적응하여야 지속가능한 경영이 이루어지며 기업은 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생존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한 기업환경, 생존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요건 증 하나로 사회적 책임이 더욱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함께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점점 증가 하고 다양화 되면서 CEO나 직원의 참여도 두드러진다 자연스레 최근 사회공헌활동 관련 뉴스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는 CEO나 직원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러나 한국사회가 가지고 있는 반기업 정서와 기업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과 같은 한국적 상황(context)에서 자선적 활동인 사회공헌활동이 뉴스를 통해 노출 될 때 CEO나 직원의 비주얼 등장이 공중에게 보여주기 식으로 내비친다면 오히려 기업의 활발한 사회공헌활동 전개에도 불구하고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뉴스유형 중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유형과 CEO, 직원사진과 같은 비주얼이 결합된 유형에 따라 공중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중소기업보다도 대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한 상황에서 기업의 규모에 따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뉴스유형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알아 보았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적 책임의 상관관계 한국적 상황 사회공헌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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